명덕외국어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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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과 소개

전문교과로서의 일본어 교육은, 조선시대 통역관 양성을 위한 왜학에서 시작되어, 1945년부터 1972년까지 경색된 한일관계로 인한 공백기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시기에 이루어질 정도로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일본어 교육의 필요성이 매우 높았음을 의미한다.
또한 세계는 지금 바야흐로 인접국가 간의 결속이 강화되고 지역 단위로 통합 또는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외국어 습득과 외국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세계시민이 갖추어야 할 매우 중요한 자질이 되었으며, 문화 간 교류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국제화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한일 양국도 과거의 아픈 역사를 극복하고 선린의 역사를 재창조하는 동시에, 아시아의 동반성장이라는 과제를 안고 경제,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서로 긴밀하게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이에 일본어 습득뿐만 아니라 일본인의 행동양식과 일본인의 문화를 이해하여 한일 간의 각종 교류활동에서 활약할 인재를 양성할 필요성이 매우 높아졌음을 인식하고, 일본어과에서는 일반계 고등학교 일본어보다는 한층 수준 높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언어활동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여 일본어의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것은 물론, 일본의 전통문화와 현대문화, 교양문화를 올바로 이해함으로써,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의 한일교류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약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나아가 일본어와 일본문화 학습을 통하여 자국의 문화를 올바로 이해하는 계기로 삼아, 자주적이고 능동적인 세계인의 자질을 두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일본어과 curriculum (2017학년도 기준)

1학년
  • 읽기·쓰기·듣기·말하기 능력 향상 - 교과서 및 각종 콘텐츠를 활용하여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장면에 대한 글을 읽고, 한일 문화의 차이를 발견하고, 문장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일본어로 쓰고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킴.
  • 의사소통능력 향상 -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듣기와 말하기 능력 향상 도모.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인터뷰 및 프레젠테이션 등의 활동을 통하여 원어민과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도모함.
  • 일본문화의 이해
    • 1) 전통음식 체험 - 오코노미야키, 다코야키, 야키소바 만들기 등을 통해 일본문화 이해.
    • 2) 전통의상 체험 - 유카타 입어보기를 통해 한일 양국의 전통의상의 장단점 비교체험.
    • 3) 전통문화 체험 - 단자쿠 및 하이쿠(俳句(はいく)), 센류(川柳(せんりゅう)) 쓰기, 오미쿠지뽑기 등을 통하여 전통문화 체험하고, 일본인들의 사상과 정서 이해.
    • 4) 올해의 한자 쓰기 및 희망의 사자성어 쓰기 - 일본의 ‘올해의 한자’를 통하여 1년 간 한국과 일본의 사회전반에 대해 평가하고, 자신의 한해를 반성하는 의미에서 자신의 올해의 한자를 정하여 선정이유 등을 발표하고, 교수신문에서 정하는 희망의 사자성어를 통하여, 한국사회의 희망을 점검하고, 일본사회에 바라는 사자성어와 자신의 올해의 사자성어를 선정하여 선정이유 등을 발표함.
    • 5) 사회적 이슈로 본 계기 수업 - 영화 ‘군함도’ 상영을 계기로, 2015년 일본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군이 유네스코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을 상기하는 동시에, 군함도(하시마섬)의 조선인 노동자에 대한 강제동원 등 진실과 왜곡에 대해 보고서 작성. ‘한일 위안부 협상’의 무효화 및 재협상을 주장하는 여론이 비등한 것을 계기로, 2015년 한일 위안부 협상에 대해 보고서 작성.
    • 6) 일본문학의 이해 - 일본소설 읽고 감상문 작성.
    • 7) 한국 고등학생의 일과를 일본 고등학생에게 소개하는 ‘나의 하루’ 일본어 UCC 제작.
2학년
  • 읽기·쓰기·듣기·말하기 능력 향상 ? 일본문화 교과서와 신문기사 및 에세이(특히 미국인의 시각에서 본 ‘日常生活の中の日本文化50’),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을 읽고, 한일 문화의 차이를 발견하는 등 문맥을 이해하는 독해능력과,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적절한 문장을 활용하여 일본어로 쓰고 발표하는 표현능력을 향상시킴.
  • 의사소통능력 향상 ?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듣기와 말하기 능력 향상 도모.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론 및 프레젠테이션, 인터뷰 등의 활동을 통하여, 중급수준이상의 원어민과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도모함.
  • 일본문화의 이해
    • 1) 전통음식 체험 - 오코노미야키, 다코야키, 야키소바 만들기 등을 통해 일본문화 이해.
    • 2) 전통의상 체험 - 유카타 입어보기를 통해 한일 양국의 전통의상의 장단점 비교체험.
    • 3) 전통문화 체험 - 단자쿠 및 하이쿠(俳句(はいく)), 센류(川柳(せんりゅう)) 쓰기, 오미쿠지 뽑기 등을 통하여 전통문화 체험하고, 일본인들의 사상과 정서 이해.
    • 4) 올해의 한자 쓰기 및 희망의 사자성어 쓰기 - 일본의 ‘올해의 한자’를 통하여 1년 간 한국과 일본의 사회전반에 대해 평가하고, 자신의 한해를 반성하는 의미에서 자신의 올해의 한자를 정하여 선정이유 등을 발표하고, 교수신문에서 정하는 희망의 사자성어를 통하여, 한국사회의 희망을 점검하고, 일본사회에 바라는 사자성어와 자신의 올해의 사자성어를 선정하여 선정이유 등을 발표함.
    • 5) 사회적 이슈로 본 계기 수업 - 영화 ‘군함도’ 상영을 계기로, 2015년 일본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군이 유네스코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을 상기하는 동시에, 군함도(하시마섬)의 조선인 노동자에 대한 강제동원 등 진실과 왜곡에 대해 보고서 작성. ‘한일 위안부 협상’의 무효화 및 재협상을 주장하는 여론이 비등한 것을 계기로, 2015년 한일 위안부 협상에 대해 보고서 작성.
    • 6) 일본문화 프레젠테이션 및 보고서 쓰기 - 일본문화를 소개하는 원문을 통하여 일본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한국과 일본, 양국의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주목하여 일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함.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발표력을 키우고 보고서 작성.
    • 7) 신문으로 보는 한일 양국 문화의 차이(J-NIE) 프레젠테이션 - 한국과 일본의 동일한 주제 혹은 사건의 기사를 선정하여, 일본신문기사를 원문으로 읽으며 일본어 실력을 키우고, 한국과 일본의 동일한 사건이나 토픽에 대한 양국의 반응과 태도 등을 비교하여 양국을 보다 잘 이해하고자 함. 기사내용을 바탕으로 토론 토픽을 이끌어내어 관련 주제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생각을 확장시키고, 신문기사 포트폴리오를 작성함.
    • 8) 일본문학의 이해 - 일본소설 읽고 감상문 작성.
    • 9) 일본인 관광객을 위한 서울의 명소를 소개하는 일본어 관광 UCC 제작하기
3학년
  • 수능 만점을 위한 체계적인 수업
    • 1) 어휘(3), 문화(3), 문법(3), 발음(3), 의사소통기능(18) 중심으로 표현정리 및 모의고사 문제 풀이
    • 2) EBS 교재와 수능기출문제를 활용한 문제은행 만들기
  • 독해 및 작문 수업
    • 1) 다양한 주제의 일본어 원문을 읽고 주제 찾기 및 관련 자료 찾아서 보고서 쓰기
    • 2) 다양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일본어로 쓰기
    • 3) 관심 분야별, 주제별 심층탐구를 통하여 에세이 혹은 리포트를 일본어로 작성하기
  • 논문 및 심층보고서 쓰기) - 일본사회의 제반 문제 중 관심분야에 대해 2인 1조로 논문 쓰기(1학기 수업시간 활용).
방과후학교
  • 민나노 니혼고- 1학년 12월에 일본어능력시험(JLPT) N3 취득을 위한 기초 과정.
  • 세노비 니혼고- 2학년 7월에 일본어능력시험(JLPT) N2 취득을 위한 중급 과정.
  • 일본문학 산책(나쓰메소세키에서 무라카미하루키까지) - 일본 근대 이후의 문학(소설)을 통하여 일본사회와 문학 이해.
  • 일본 소설/동화 번역 연구 - 번역활동을 통하여 일본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일본 문학과 사회를 이해함.
  • 한중일 비교문학연구 - 3인 1조로 한중일 3국의 동일한 주제를 다룬 소설작품을 선정하여 각 나라의 태도에 대해 비교 분석함.
동아리활동
  • 미야비 - 일본어 능력 향상 및 일본 사회의 다양한 현상과 문화에 대해 연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