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덕외국어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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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제기준

편제
  •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 교과는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한다.
    • 보통 교과는 기본 과목과 일반 과목, 심화 과목으로 구분한다. 보통 교과 영역은 기초, 탐구, 체육ㆍ예술, 생활ㆍ교양으로 구성하며, 교과(군)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체육, 예술(음악/미술), 기술ㆍ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으로 한다.
    • 전문 교과는 농생명 산업, 공업, 상업 정보, 수산ㆍ해운, 가사ㆍ실업에 관한 교과로 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선택 교육과정 단위 배당 기준표(2017학년도 1,2,3학년)

구분 교과 영역 교과(군) 필수 이수 단위 학교자율과정
(선택이수단위)
교과(군)
교과(군) 기초 국어 10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하여 편성
수학 10
영어 10
탐구 사회
(역사/도덕 포함)
10
과학 10
체육・예술 체육 10
예술
(음악/미술)
10(5)
생활・교양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16(12)
소 계 86(77) 94(103)
창의적 체험활동 24(408시간)
총 이수 단위 204
  • 1단위는 50분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 1시간의 수업은 5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ㆍ운영할 수 있다.
  • 필수이수단위의 교과(군) 및 교과 영역 단위 수는 해당 교과(군) 및 교과 영역의 ‘최소 이수 단위’를 가리킨다.
  • 필수이수단위의 ( ) 안의 숫자는 특수목적고등학교와 자율형사립고등학교가 이수할 것을 권장한다.
  • 총 이수 단위 수는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 활동의 이수 단위를 합한 것으로, 고등학교 졸업에 필요한 ‘최소 이수 단위’를 가리킨다.
보통 교과 (2017학년도 1, 2, 3학년 전교과)
교과 영역 교과(군) 일반과목 심화과목
기초 국어 국어Ⅰ, 국어Ⅱ, 화법과 작문,독서와 문법, 문학, 고전
수학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미적분Ⅰ, 미적분Ⅱ, 기하와벡터
영어 실용 영어Ⅰ, 실용 영어Ⅱ, 실용 영어 회화, 실용 영어 독해와 작문, 영어Ⅰ, 영어Ⅱ, 영어 회화, 영어 독해와 작문 심화 영어, 심화 영어 회화Ⅰ, 심화 영어 회화Ⅱ, 심화 영어 독해Ⅰ, 심화 영어 독해Ⅱ, 심화영어 작문
탐구 사회
(역사/도덕포함)
사회, 한국 지리, 세계 지리,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법과 정치, 사회・문화,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국제 정치, 국제 경제, 국제 관계와 국제 기구, 세계 문제, 비교 문화, 사회 과학 방법론, 한국의 사회와 문화, 국제법, 지역이해, 인류의 미래 사회, 과제 연구
과학 과학, 물리Ⅰ, 물리Ⅱ, 화학Ⅰ, 화학Ⅱ, 생명 과학Ⅰ, 생명과학Ⅱ, 지구 과학Ⅰ, 지구과학Ⅱ
체육・예술 체육 운동과 건강 생활, 스포츠문화, 스포츠 과학
예술
(음악/미술)
음악과 생활, 음악과 진로
미술창작, 미술문화
생활・교양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기술・가정 농업 생명 과학, 공학 기술, 가정 과학,경영 일반, 해양 과학, 정보
독일어Ⅰ, 독일어Ⅱ 독일어 회화Ⅰ, 독일어 회화Ⅱ, 독일어 독해Ⅰ, 독일어 독해Ⅱ, 독일어 작문, 독일어권 문화
프랑스어Ⅰ, 프랑스어Ⅱ 프랑스어 회화Ⅰ, 프랑스어 회화Ⅱ, 프랑스어 독해Ⅰ, 프랑스어 독해Ⅱ, 프랑스어 작문, 프랑스어권 문화
중국어Ⅰ, 중국어Ⅱ 중국어 회화Ⅰ, 중국어 회화Ⅱ, 중국어 독해Ⅰ, 중국어 독해Ⅱ, 중국어 작문, 중국 문화
일본어Ⅰ, 일본어Ⅱ, 일본어 회화Ⅰ, 일본어 회화Ⅱ, 일본어 독해Ⅰ, 일본어 독해Ⅱ, 일본어 작문, 일본 문화
러시아어Ⅰ, 러시아어Ⅱ, 러시아어 회화Ⅰ, 러시아어 회화Ⅱ, 러시아어 독해Ⅰ, 러시아어 독해Ⅱ, 러시아어 작문, 러시아 문화
한문Ⅰ, 한문Ⅱ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진로와 직업, 보건,환경과 녹색성장, 실용 경제, 논술
  • 각 과목의 기본 단위 수는 5단위이며, 각 과목별로 1단위 범위 내에서 증감 운영이 가능하며, 가능한 한 한 학기에 이수하도록 한다. 단, 생활·교양 교과영역의 교양 교과(군)에 속하는 과목의 경우 3단위 범위 내에서 증감 운영할 수 있다. (2014, 2015학년도 입학생의 경우 각 과목별로 3단위 범위 내에서 증감 운영 가능)
  • 기본 과목과 심화 과목의 이수 단위는 시·도 교육감이 정한다.
  • 위 표에 제시된 과목 중 사회(역사/도덕 포함) 교과(군)의 ‘한국사’는 반드시 이수한다.

일반 사항

공통 지침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총 이수 단위는 204단위(주당 34단위)이며 교과(군) 180단위, 창의적 체험활동 24단위로 나누어 편성한다.
  •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의 학기당 이수 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한다. 단, 생활·교양 과목 중 입시와 관계없는 과목은 과목 수에서 제외한다.
  • 선택 과목 중에서 위계성을 갖는 과목의 경우 계열적 학습이 되도록 편성한다. 단, 학교의 실정 및 학생의 요구, 과목의 성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선택 과목은 학교의 실정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편성하되, 학교는 필요에 따라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과목 외에 새로운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새로운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전에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학교는 학생이 이 지침의 편제에 있는 특정 선택 과목의 개설을 요청할 경우에 대비하여, 그 기준과 절차를 마련한다.
  • 학교에서 개설하지 않은 선택 과목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이 있을 경우 그 과목을 개설한 다른 학교에서의 이수를 인정할 수 있다.
  • 학교 및 학생의 필요에 따라 교육감의 승인을 받은 지역 사회의 학습장에서 행하는 학습을 이수 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
  • 학교는 필요에 따라 대학과목 선이수제 과목을 개설할 수 있고, 국제적으로 공인받은 교육과정과 과목을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 선택 과목으로 편성ㆍ운영할 수 있다.
  • 학교는 필요에 따라 교과의 총 이수 단위를 증배 운영할 수 있다. 단,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는 전문 교과에서,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0조 제1항의 제5호 내지 제7호에 해당하는 특수 목적 고등학교는 보통 교과의 심화 과목에 한하여 증배 운영할 수 있다.
  • 학교는 학생이 3년간 이수해야 할 학년별, 학기별 과목을 안내해야 한다.
특성화 고등학교 및 특수 목적 고등학교
  • 교과(군)의 이수 단위 180단위 중 보통 교과 필수 이수 단위는 72단위 이상으로 편성하며,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는 전문 교과의 과목을,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0조 제1항의 제5호 내지 제7호에 해당하는 특수 목적 고등학교는 보통 교과의 심화 과목을 80단위 이상 편성한다.
  •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에서는 보통 교과 심화 과목 총 이수 단위의 60% 이상을 전공 외국어로 하고, 전공 외국어 포함 2개 외국어로 보통 교과 심화 과목을 편성해야 한다.
  • 이 교육과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계열의 교육과정은 유사 계열의 교육과정에 준한다. 부득이 새로운 계열의 설치 및 그에 따른 교육과정을 편성할 경우와 학교의 실정에 따라 새로운 과목을 설정하여 운영하고자 할 경우에는 시ㆍ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에 의거하여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교과, 창의적 체험 활동의 편성·운영

기본 사항
  • 학교는 이 지침을 바탕으로 학교 실정에 적합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ㆍ운영한다.
  •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학년 및 교과목별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 학교는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교육과정을 편성한다.학교는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원, 교육과정 전문가(교과 교육 전문가), 학부모, 산업체 인사(전문계 고등학교) 등이 참여하는 ‘학교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며, 이 위원회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의사 결정에 관하여 자문한다.
  •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ㆍ운영함에 있어서는 교원의 조직, 학생의 실태, 학부모의 요구, 지역 사회의 실정 및 교육 시설ㆍ설비 등 교육 여건과 환경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한다.
  • 학교는 개별적인 학습 활동과 더불어 소집단 공동 학습 활동을 중시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많이 가지게 한다.
  • 교육 활동 전반을 통하여 남녀의 역할에 관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배열은 학습의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예시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에 지역의 특수성, 계절 및 학교의 실정과 학생·학부모의 요구, 교사의 필요에 따라 지도 내용의 순서와 비중, 방법 등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 범교과 학습 주제는 관련되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도 힘쓴다.
  • 학교는 동학년 모임, 교과별 모임, 현장 연구, 자체 연수 등을 통해서 교사들의 교육 활동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방과후학교 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 특수 학급을 설치ㆍ운영하는 경우, 학생의 장애 정도와 능력을 고려하여 이 지침에 의한 교육과정을 조정ㆍ운영하거나, 특수학교 교육과정 및 교수ㆍ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 학습부진아, 장애를 가진 학생, 귀국 학생, 다문화 가정 학생 등이 학교에서 충실한 학습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특별한 배려와 지원을 하도록 한다.
편성ㆍ운영함에
  • 학교는 과목을 학기 단위로 집중 편성하여 운영하도록 노력한다.
  • 학교가 종교 과목을 개설할 때에는 종교 이외의 과목을 포함, 복수로 과목을 편성하여 학생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각 교과의 기초적, 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계획하고, 이를 일관성 있고 지속성 있게 지도한다.
  • 각 교과목별 학습 목표를 모든 학생이 성취하도록 지도하고, 능력에 알맞은 성취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학습의 기회와 방법을 제공하며, 이를 위한 계획적인 배려와 지도로 학습 결손이 누적되거나 학습 의욕이 저하되지 않도록 노력한다.
  • 교과 수업은 탐구적인 활동을 통하여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새로운 사태에 적용하는 기회를 많이 가지게 한다. 특히,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한 정보 처리 능력을 기르는 데 힘쓴다.
  • 각 교과 활동에서는 학습의 개별화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발표ㆍ토의 활동과 실험, 관찰, 조사, 실측, 수집, 노작, 견학 등의 직접 체험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유의한다.
  • 학생의 능력과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수준별 수업 등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수준별 수업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교 여건이나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편성할 수 있다.
  • 학교는 모든 학생들이 당해 학년, 당해 학기의 학업 성취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 결손 예방 및 보충을 위한 ‘특별 보충 수업’을 운영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제반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 교과용 도서 이외의 교수ㆍ학습 자료는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개발한 것 등을 사용할 수 있다.
  •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교실제를 운영하도록 노력한다.
창의적 체험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은 다음과 같이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의 4개 영역으로 편성ㆍ운영한다.
    영 역 성 격 활 동
    자율 활동
    • 학교는 학생 중심의 자율적 활동을 추진하고, 학생은 다양한 교육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 적응 활동
    • 자치 활동
    • 행사 활동
    • 창의적 특색 활동 등
    동아리 활동
    • 학생은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고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신장한다.
    • 학술 활동
    • 문화 예술 활동
    • 스포츠 활동
    • 실습 노작 활동
    • 청소년 단체 활동 등
    봉사 활동
    • 학생은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한다.
    • 교내 봉사 활동
    • 지역사회 봉사 활동
    • 자연환경 보호 활동
    • 캠페인 활동 등
    진로 활동
    • 학생은 자신의 흥미, 특기, 적성에 적합한 자기 계발 활동을 통하여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한다.
    • 자기 이해 활동
    • 진로 정보 탐색 활동
    • 진로 계획 활동
    • 진로 체험 활동 등
  •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은 학교의 필요에 따라 시간 배당 기준보다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할 수 있다.
  • 영역별 시간 배당은 학생의 요구, 학교 및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의 재량으로 편성ㆍ운영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을 통합할 수 있다.
  •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과 그 하위 내용의 조직은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학년별로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편성할 수 있다.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계획은 학생들의 흥미와 소질, 학교와 지역 사회의 실정을 고려하여 작성하되, 학생과 교사가 공동으로 협의하거나 학생이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하게 할 수 있다.
  •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실질적 체험 학습이 되도록, 지역 사회의 유관 기관과 적극적으로 연계해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 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의 각 영역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편성ㆍ운영하도록 한다.
    • 자율 활동 영역의 창의적 특색 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 등을 반영하여 다양하게 운영하되, 학생 개인이 각자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나아가 자신이 속한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애교심을 기를 수 있는 활동을 중심으로 편성ㆍ운영한다.
    • 동아리 활동 영역을 편성ㆍ운영함에 있어 학교는 학생이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고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신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지원해야 한다.
    • 봉사 활동 영역은 학생이 이웃과 지역 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환경 보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편성ㆍ운영한다.
    • 진로 활동 영역의 편성ㆍ운영과 관련하여, 학교는 학생이 자신의 흥미, 특기, 적성에 적합한 자기 계발 활동을 통하여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생들의 진로 활동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