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덕외국어고등학교

모바일 메뉴 열기

목적
  1)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으로 학교 발전의 청사진을 마련한다.
2) 학교 구성원들이 직접 겪고 있는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학교 경쟁력을 키운다.
3) 교육과정 및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과 학부모의 신뢰를 높여 학교 교육력을 증대시킨다.
   
수립절차 및 준비과정
  1) 학교 발전 위원회를 통해 전 구성원들로부터 학교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
2) 실천 가능성에 중점을 주어 중·장기 발전 과제를 선정하고 모든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충분히 홍보한다.
3) 전 교사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실행 가능한 업무를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4) 학년ㆍ교과ㆍ부서의 업무의 유기적인 연관을 통해 효율성을 높인다.
5) 혁신을 과감하게, 책임은 분명하게 업무를 추진한다.
   
학교 발전 중·장기 계획
 
과 제 문 제 점 개선 방안 기대 효과 추진 시기
교사 휴게실
확보
교사의 휴식 공간 부족으로 인한 피로 누적 남녀 휴게실 마련 교사의 피로 해소 교사의 업무 능력 향상 2011년 하반기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개설 교과목 수급의 불일치 교사 강좌 확대·다양화 학생 수요의 사전 조사 철저 학생 선택권의 확대, 수업의 참여와 만족도 고양 2011년 상반기
(이후 지속 추진)
교사 동호회
활동 활성화
교사들의 친목 활동 미흡으로 인한 의사소통문제 교사동호회비 지원 친목활동을 통해 학교와 학생에 대한 신뢰 형성 및 고양 2007년 상반기
(이후 지속 추진)
운동장 환경 개선 흙먼지로 인한 수업 지장 및 학생 건강 유지의 어려움 운동장 스프링 쿨러기 도입 잔디 운동장 조성 흙먼지 감소로 인한 쾌적한 운동장 환경 조성 2009년 상반기
(이후 지속 추진)
학교 정보화
시설 개선
학생 관심을 끄는 다양한 학습자료 이용에 불편 컴퓨터, T.V. 교체, 전자칠판 설치 Edutainment를 이용한 교수·학습 활동의 극대화 2008년 상반기
(이후 지속 추진)
교복 공동 구매 개별 구매 시 경제적 부담 공동구매 위원회 구성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원활한 서비스 보장 2008년 상반기
(이후 지속 추진)
해외 문화탐방
프로그램의
새로운 방법 모색
문화 체험에 한정한 방법적 문제 봉사활동과 어학 연수 등 다양한 프로그램 신설 체험활동을 통한 살아있는 교육 2011년 이후
자율적 학생
활동의 활성화
교과영역과 진학에 한정된 관심사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등 다양한 교외활동 권장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을 함양하고, 전인격체 양성 지속 추진
교원의 전문성
신장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수법과 수업 내용의 변화 에 대한 필요 대두 자율장학 강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수 교사의 전문성 향상으로 우수한 수업의 질 확보 지속 추진
교과별 교재 개발 매년 변화하는 입시 대비 필요, 부교재 사용의 사회적 문제 교과별, 학년별 협의를 통한 수준별 교재 개발 교재비 절감 및 학생수준에 맞는 수업 가능 지속 추진
상담활동과 인성교육의 활성화 가치관의 혼란과 고민을 해결할 방법의 부족 인성교육자료 개발 및 1교사 1학생 결연 제도 활성화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즐거운 학교생활 도모 지속 추진
주차 공간 확보 진출입로 안전사고 위험 방문자 주차 공간 부족 지하 또는 별도의 주차 건물 신축 쾌적한 교사주변로 확보로 산책 공간 확보, 안전사고 사전예방, 방문자의 주차 공간 확보 2011년 상반기
종합 교육 시설의 신축 열린 공간 부족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 특별실, 체육관, 강당, 자습 시설을 포함한 건물 신축 질 높은 다양한 수업의 기반 조성, 외부인사 특강 및 학생의 수련·체육을 위한 전천후 시설 확보 2011년 이후 추진
 
학교 발전 위원회의 구성
  교장, 교감, 교무입학관리부장, 교육연구부장, 인성교육부장, 진학지도부장, 재능교육부장의 연석회의에서 상황에 따라 적절한 교사를 선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