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덕외국어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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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특기 적성, 수준별 맞춤형 교과프로그램, 돌봄 등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 제공
  • 사교육비 경감, 교육격차 해소, 돌봄 기능 확대, 지역사회학교 실현을 목적으로 함.

중첨 추진 방향

  • 수요자 중심의 학생별 맞춤형 프로그램 지향
  • 학력 향상을 위한 수준별 선택형 교과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
  •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교원 참여 확대 및 우수강사 확보
  • 특기적성프로그램 및 지역사회 연계 주5일제 주말 강좌의 활성화
  • 투명한 회계 관리와 사교육비 부담 완화

운영 방향

운영관리
  • 학교의 장이 학교 여건과 학생ㆍ학부모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에 의한 자율적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강제참여 유도 금지)
  • 학생 및 학부모가 신청하면 학교가 구성하여 제공하는 주문형 프로그램 운영 권장
    • 특례귀국자(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82조 제3항 1호, 제2호 및 제3호 해당자)
    • 일반귀국자(위 법령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귀국자)
  • 방과후학교 활동 내용의 체계적 관리
정보 공개
  • 학교는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정보를 학교알리미 및 홈페이지 등에 공개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알 권리 충족 및 선택기회 보장, 예산 운영의 투명성 및 신뢰도 제고
  • 학교는 초·중등학교 정보공시 지침에 따라 방과후학교 (연간)운영계획(프로그램명, 수강료, 수강정원, 개인 또는 업체 위탁 여부 등) 및 운영·지원 현황 등을 연1회 공개
운영 기간 및 시간
  • 기(期)별로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학기별 2기)
  • 정규 수업 종료 후에 실시
    • 학생 · 학부모의 수요에 따라 방과후 뿐 아니라 저녁시간 · 주말 · 방학 · 토요휴업일 · 자율휴업일 등을 활용하여 운영할 수 있다.
    • 학생의 건강이나 정규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저해하지 않도록 너무 이르거나 늦은 시간까지 운영하는 사례는 금지한다.
  • 학년 초 정규수업의 시작과 함께 방과후학교가 운영될 수 있도록 모든 준비 2월 중 완료
    • 학년 시작 전 방과후학교 (연간)운영계획 수립 및 교육수요자에게 홍보·안내
    • 학교교육계획 수립 시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을 반영하고, 사교육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3월 첫 주부터 운영 권장
    • 학교알리미 및 홈페이지 등에 탑제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방과후학교 학습계획을 수립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안내
구체적인 운영 방법
  •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조사 및 선호도가 높은 분야를 고려하여 프로그램 개설한다.
  • 학생들이 진로·적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교과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의 조화로운 방과후학교 운영
  • 학생·학부모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운영한다.
    • 소질·적성 및 진로에 따른 개인역량 계발에 중점을 두고 개설
    • 지속적인 수강이 가능하도록 단계별 프로그램 개설
    •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 개설 뿐 만 아니라 주문형 프로그램 운영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계획서는 운영기간을 단위로 하여, 강사·프로그램별로 작성
  • 학생 수요에 따라 토요일, 휴업일 및 방학 중에도 운영하여 지속성을 유지한다.
  • 프로그램 종료 후 만족도 조사 실시 및 조사결과의 환류를 강화한다.
  • 모든 프로그램 운영에 돌봄 및 철저한 학생관리(출결관리, 진로·진학상담 등)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서는 안됨. 단 다음의 경우에 한 해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방과후학교 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8조 제2항)
지도 강사
  • 프로그램을 담당할 자질 · 능력이 있다고 단위 학교에서 인정하는 모든 현직교원 · 외부강사 ·자원봉사자 등 지역사회의 우수한 인적자원을 최대한 확보하여 활용한다.
  •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학교장과 강사 개인 간의 프로그램 운영계약(프로그램 운영계약서 활용)에 의해 강사로 활용하며, 외국인을 강사로 활용할 경우 출입국 관리법을 준수한다.
    • 계약사항에 강사료 · 담당 시간, 해약관련 사항, 강사료 지급 기한 등을 명시한다.
    • 계약기간은 프로그램 운영기간과 일치해야 하며, 계약을 취소할 경우 사전에 서면으로 통보하고, 재계약 시에는 프로그램 및 강사평가 결과를 참고로 학교운영위원회 사전 심의를 받아야 한다.
    • 강사를 프로그램 운영기간 중에 부득이 교체할 때는 사후승인도 가능하다.
  • 강사료는 학교 자율로 결정하되, 강의 시간 뿐 아니라 학생 수를 고려하여 적정 수준의 강사료를 책정한다.
    • 가급적 교내 교사와 타교 교사, 외부 강사 간 차별이 없도록 유의한다.
  • 현직 교원의 경우 정규수업, 교무업무 등에 지장이 없도록 과도한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것을 지양한다.
  • 학생 및 학부모 대상 강사 및 프로그램 평가 등 강사 검증시스템을 운영한다.
학습관리
  • 학습 관리는 개별 학생의 학습 이해도 파악, 학습 진도 관리, 학습 결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 등을 포함한다.
  • 학생종합관리시스템 구축·운영을 통한 만족도와 신뢰도 제고에 노력한다.
    • 참여 학생의 출결관리, 생활지도, 학습관리, 진로지도 등
학습 교재 선정
  • 프로그램별로 교재를 개발하여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학교의 여건에 따라 부득이한 경우,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외부 학습교재를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다.
    • 학습교재를 학교에서 일괄 구입 및 강매하는 행위 금지
    • 학습교재의 채택 대가 수수 금지
    • 강사가 교재비 및 재료비를 별도로 징수하여 일괄 구매하는 행위 금지
  • 외부 학습교재 사용 시 프로그램 운영기간 내에 끝낼 수 있도록 한다.
회계 관리
  • 투명한 회계 관리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자문)를 거치고 예산 편성·집행 결과 공개
    • 수강료 책정, 강사료 지급, 수강료 환불 등 회계 관련 기준 마련
    • 모든 회계는「국·공립 초·중등학교회계규칙」,「사학기관 재무·회계규칙」에 따름
  • 학교 예산 편성 시 학교 기본운영비(공통경상운영비)로 포함되어 지원되는 방과후학교 활성화(3,000천원) 지원금 편성·운영
    • 저소득층 자녀 수강료 및 강사료 일부 보전
    • 방과후학교 학습교재 제작, 워크숍, 협의회 등 활성화를 위한 운영비 지원
    • 2017학년도 학교회계 예산편성기본지침 P127 참조
  •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저소득층 자녀 등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강화
    • 저소득층 자녀 대상 자유수강권 제도 운영(교육복지담당관의 별도 안내 참조)
    • 수강인원의 10%만큼 저소득층 자녀에게 무료수강 기회 제공 권장
    • 지자체와의 협력, 외부지원금 확보 등을 통해 저소득층 지원 노력 확대
  • 수강료는 강사료와 수용비 등으로 구성되며, 수강료에 대한 소득공제 (연 3,000천원) 가능
    • 수강료는 수강하지 않는 경우 환불하는 것이 원칙이며, 수강변경 및 취소가 일어나지 않도록 필요조치를 강구하여 학생지도
  • 수익자가 부담하는 전체 수강료의 10% 이내에서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수용비 지출 가능
    • 수용비는 필요금액(추정도 가능)을 산정한 후 수강 학생들에게 징수하는 것임
    • 수용비 내용 : 전담(보조)인력 인건비, 전화·전기료, 냉·난방비, 복사기 및 정수기 사용료, 인쇄비, 학생관리를 위한 SMS 문자 사용료, 기타 소모품 구입
    • 수용비에서 업무담당자, 수납·청소·인쇄요원 수당 지급 불가(2012. 03. 01부터 시행)

운영 일정

학기 중 운영 일정
구분 1학기 2학기
1기 방과후학교 2기 방과후학교
시수 기 간 시수 기 간
월목반 18 3.23(목) ~ 6.22(월) 18 8.28(월) ~ 11.30(목)
화 반 9 3.28(화) ~ 6.20(화) 9 8.29(화) ~ 11.21(화)
대상 전학년 1, 2 학년
강좌개설 3.08(수) ~ 3.15(수) 8.14(월) ~ 8.16(수)
수강신청 3.18(토) ~ 3.21(화) 8.19(토) ~ 8.23(수)
비고 3학년은 별도의 계획으로 운영 (강사와 학생이 시간 구성)
방학 중 운영 일정
시기 준비 기간 운영 시간
여름 방학 강좌개설 6.26(월)~7.05(수) 수강신청 7.08(토)~7.11(화) 7.24(월)~8.04(금) 10일간 4교시(08:00~12:00) 강좌별 50분
겨울 방학 강좌개설 12.05(화)~12.13(수) 수강신청 12.16(토)~12.21(목) 1.02(월)~1.19(금) 15일간 3교시(08:00~12:10) 강좌별 70분
운영 시간표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학기 중 월목반/화반 각 요일 8교시 16:00~16:50(50분) / 9교시 17:00~17:50(50분) - 연강 가능(강사 강의계획서 작성)
여름방학 강좌별 50분 08:00~08:50 09:00~09:50 10:10~11:00 11:10~12:00
겨울방학 강좌별 70분 08:00~09:10 09:30~10:40 11:00~12:10

특별 방과후 프로그램

  • SOL 방과후학교(Student Oriented Lecture): 온라인(On-line) 상으로 교사가 강좌를 개설하고 학생이 자유롭게 신청하는 정규 방과후학교 이외에, 학생들의 강좌 개설 신청에 의해 별도의 시간(화요일 석식이후, 금요일8·9교시, 토요일 오전)에 운영되는 방과후학교
  • SAL 방과후학교(Student Oriented Academic Lecture): 정규 방과후학교와 SOL 방과후학교 이외에, 학생들의 요청에 따라 학술 동아리 자율 동아리 활동을 위해 운영되는 방과후학교

방과후학교 강사료 및 수강료

기본 강사료 및 수강료
50분 18차시 25명 기준 1차시 강사료 18차시 강사료 총강사료(수용비포함) 학생 1인당 수강료
52,500 945,000 992,250 39,690
80분 10차시 20명 기준 1차시 강사료 10차시 강사료 총강사료(수용비포함) 학생 1인당 수강료
84,000 840,000 882,000 44,100
70분 15차시 25명 기준 1차시 강사료 10차시 강사료 총강사료(수용비포함) 학생 1인당 수강료
73,500 735,000 771,750 30,870
특별 방과후 (SOL, SAL) 강사료 및 수강료
  • SOL 방과후 강사료 및 수강료
    • 학생들이 기획하여 만든 강좌이므로 시행 시수 등은 학생이 결정
    • 실시 계획안을 검토하여 수강생 대비 강사료와 수강료를 책정(강사료는 일반방과후와 동일)
  • SAL 방과후 강사료 및 수강료
    • 강의식 수업이 아닌 교사와 학생 간의 협동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기획단계에서 학생과 교사, 그리고 연구진학부와 논의하여 책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