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덕외국어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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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특기 적성, 수준별 맞춤형 교과프로그램, 돌봄 등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 제공
  • 사교육비 경감, 교육격차 해소, 돌봄 기능 확대, 지역사회학교 실현을 목적으로 함.

중첨 추진 방향

  • 수요자 중심의 학생별 맞춤형 프로그램 지향
  • 학력 향상을 위한 수준별 선택형 교과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
  •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교원 참여 확대 및 우수강사 확보
  • 투명한 회계 관리와 사교육비 부담 완화

운영 방향

운영관리
  • 학교의 장이 학교 여건과 학생ㆍ학부모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에 의한 자율적 참여를 기반으로 운영(강제참여 유도 금지)
  • 학생 및 학부모가 신청하면 학교가 구성하여 제공하는 주문형 프로그램 운영 권장
  • 방과후학교 활동 내용의 체계적 관리
정보 공개
  • 학교는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정보를 학교알리미 및 홈페이지 등에 공개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알 권리 충족 및 선택기회 보장, 예산 운영의 투명성 및 신뢰도 제고
  • 학교는 초·중등학교 정보공시 지침에 따라 방과후학교 (연간)운영계획(프로그램명, 수강료, 수강정원, 개인 또는 업체 위탁 여부 등) 및 운영·지원 현황 등을 연1회 공개
운영 기간 및 시간
  • 기(期)별로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학기별 2기)
  • 정규 수업 종료 후에 실시
    • 학생 · 학부모의 수요에 따라 방과후 뿐 아니라 저녁시간 · 방학 등을 활용하여 운영할 수 있다.
    • 학생의 건강이나 정규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저해하지 않도록 너무 이르거나 늦은 시간까지 운영하는 사례는 금지한다.
  • 학년 초 정규수업의 시작과 함께 방과후학교가 운영될 수 있도록 모든 준비 2월 중 완료
    • 학년 시작 전 방과후학교 (연간)운영계획 수립 및 교육수요자에게 홍보·안내
    • 학교교육계획 수립 시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을 반영하고, 사교육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3월 첫 주부터 운영 권장
    • 학교알리미 및 홈페이지 등에 탑제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방과후학교 학습계획을 수립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안내
구체적인 운영 방법
  •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조사 및 선호도가 높은 분야를 고려하여 프로그램 개설한다.
  • 학생들이 진로·적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교과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의 조화로운 방과후학교 운영
  • 학생·학부모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운영한다.
    • 소질·적성 및 진로에 따른 개인역량 계발에 중점을 두고 개설
    • 지속적인 수강이 가능하도록 단계별 프로그램 개설
    •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 개설 뿐 만 아니라 주문형 프로그램 운영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계획서는 운영기간을 단위로 하여, 강사·프로그램별로 작성
  • 학생 수요에 따라 토요일, 휴업일 및 방학 중에도 운영하여 지속성을 유지한다.
  • 프로그램 종료 후 만족도 조사 실시 및 조사결과의 환류를 강화한다.
  • 모든 프로그램 운영에 돌봄 및 철저한 학생관리(출결관리, 진로·진학상담 등)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서는 안됨. 단 다음의 경우에 한 해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방과후학교 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8조 제2항)
지도 강사
  • 프로그램을 담당할 자질 · 능력이 있다고 단위 학교에서 인정하는 모든 현직교원 · 외부강사 ·자원봉사자 등 지역사회의 우수한 인적자원을 최대한 확보하여 활용한다.
  •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학교장과 강사 개인 간의 프로그램 운영계약(프로그램 운영계약서 활용)에 의해 강사로 활용하며, 외국인을 강사로 활용할 경우 출입국 관리법을 준수한다.
    • 계약사항에 강사료 · 담당 시간, 해약관련 사항, 강사료 지급 기한 등을 명시한다.
    • 계약기간은 프로그램 운영기간과 일치해야 하며, 계약을 취소할 경우 사전에 서면으로 통보하고, 재계약 시에는 프로그램 및 강사평가 결과를 참고로 학교운영위원회 사전 심의를 받아야 한다.
    • 강사를 프로그램 운영기간 중에 부득이 교체할 때는 사후승인도 가능하다.
  • 강사료는 학교 자율로 결정하되, 강의 시간 뿐 아니라 학생 수를 고려하여 적정 수준의 강사료를 책정한다.
    • 가급적 교내 교사와 타교 교사, 외부 강사 간 차별이 없도록 유의한다.
  • 현직 교원의 경우 정규수업, 교무업무 등에 지장이 없도록 과도한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것을 지양한다.
  • 학생 및 학부모 대상 강사 및 프로그램 평가 등 강사 검증시스템을 운영한다.
학습관리
  • 학습 관리는 개별 학생의 학습 이해도 파악, 학습 진도 관리, 학습 결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 등을 포함한다.
  • 학생종합관리시스템 구축·운영을 통한 만족도와 신뢰도 제고에 노력한다.
    • 참여 학생의 출결관리, 생활지도, 학습관리, 진로지도 등
학습 교재 선정
  • 프로그램별로 교재를 개발하여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학교의 여건에 따라 부득이한 경우,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외부 학습교재를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다.
    • 학습교재를 학교에서 일괄 구입 및 강매하는 행위 금지
    • 학습교재의 채택 대가 수수 금지
    • 강사가 교재비 및 재료비를 별도로 징수하여 일괄 구매하는 행위 금지
  • 외부 학습교재 사용 시 프로그램 운영기간 내에 끝낼 수 있도록 한다.
회계 관리
  • 투명한 회계 관리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자문)를 거치고 예산 편성·집행 결과 공개
    • 수강료 책정, 강사료 지급, 수강료 환불 등 회계 관련 기준 마련
    • 모든 회계는「국·공립 초·중등학교회계규칙」,「사학기관 재무·회계규칙」에 따름
  • 학교 예산 편성 시 학교 기본운영비(공통경상운영비)로 포함되어 지원되는 방과후학교 활성화(연 3백만원) 지원금 편성·운영
    • 저소득층 자녀 수강료 및 강사료 일부 보전
    • 방과후학교 학습교재 제작, 워크숍, 협의회 등 활성화를 위한 운영비 지원
  •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저소득층 자녀 등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강화
    • 저소득층 자녀 대상 자유수강권 제도 운영(교육복지담당관의 별도 안내 참조)
    • 수강인원의 10%만큼 저소득층 자녀에게 무료수강 기회 제공 권장
    • 지자체와의 협력, 외부지원금 확보 등을 통해 저소득층 지원 노력 확대
  • 수강료는 강사료와 수용비 등으로 구성되며, 수강료에 대한 소득공제 (연 3백만원) 가능
    • 수강료는 수강하지 않는 경우 환불하는 것이 원칙이며, 수강변경 및 취소가 일어나지 않도록 필요조치를 강구하여 학생지도
  • 수익자가 부담하는 전체 수강료의 10% 이내에서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수용비 지출 가능
    • 수용비는 필요금액(추정도 가능)을 산정한 후 수강 학생들에게 징수하는 것임
    • 수용비 내용 : 전담(보조)인력 인건비, 전화·전기료, 냉·난방비, 복사기 및 정수기 사용료, 인쇄비, 학생관리를 위한 SMS 문자 사용료, 기타 소모품 구입
    • 수용비에서 업무담당자, 수납·청소·인쇄요원 수당 지급 불가(2012. 03. 01부터 시행)

운영 일정

학기 중 운영 일정(예정)
구분 1학기 2학기
1기 방과후학교 3기 방과후학교
시수 기 간 시수 기 간
7~20 3.18(월) ~ 6.17(월) 5~16 9.2(월) ~ 11.22(금)
대상

전학년

(1학년은 중간고사 이후

5.7(화)부터 시작)

전학년
강좌개설 3.6(수) ~ 3.11(월) 8.21(수) ~ 8.26(월)
수강신청 3.12(화) ~ 3.14(목) 8.27(화) ~ 8.29(목)
강좌조정 3.15(금) 8.30(금)
비고

맞춤형 방과후학교의 경우 별도의 계획으로 운영

(강사와 학생이 시간 구성)

방학 중 운영 일정
시기 준비 기간 운영 시간

여름

방학

강좌개설 6.24(월) ~ 6.28(금)

수강신청 7.5(금) ~ 7.8(월)

강좌조정 7.9(화) ~ 7.10(수)

7.22(월) ~ 8.6(화) 12일간

7교시(08:30~16:40)

강좌별 50~60분

겨울

방학

강좌개설 12.2(월) ~ 12.6(금)

수강신청 12.13(금) ~ 12.18(수)

강좌조정 12.19(목) ~ 12.20(금)

2025.1.2.(목) ~

1.17(금)

12일간

7교시(08:30~16:40)

강좌별 50~60분

운영 시간표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7교시
학기 중

- 8교시 16:00~16:50 (50분) / 9교시 17:00~17:50 (50분)

- 연강 가능 (강사 강의계획서 작성)

여름방학

(강좌별 50~60분)

08:30~09:20 09:30~10:20 10:30~11:20 11:30~12:20

중식이후

60분 3교시

겨울방학

(강좌별 50~60분)

08:30~09:20 09:30~10:20 10:30~11:20 11:30~12:20

중식이후

60분 3교시

※ 학교 사정에 따라 방과후학교 운영 일정 및 시간표는 변경될 수 있음.

맞춤형 방과후학교

온라인(On-line) 상으로 교사가 강좌를 개설하고 학생이 자유롭게 신청하는 정규 방과후학교 이외에, 학생들의 강좌 개설 신청에 의해 별도의 시간에 운영되는 방과후학교를 ‘맞춤형 방과후학교’라 칭하고 다음 지침에 따라 운영한다.
  • 학생들의 실질적인 학력제고를 위하여 교과별 수준별로 맞춤형 방과후학교의 강좌 개설을 학생들이 요구할 수 있도록 한다.
  • 맞춤형 방과후학교의 강좌는 교과별로 학력수준이 유사한 학생들로 구성한다.
  • 맞춤형 방과후학교의 강좌의 개설 인원은 5명이상 20명 이하로 하며, 강사료와 수강료는 일반 방과후학교에서 책정하는 방법을 적용한다.
  • 맞춤형 방과후학교의 강좌 개설을 요구하는 학생들은 소정 양식[맞춤형 방과후학교의 강좌 개설 신청서]에 교과, 단원(강좌 내용), 수준, 강의일정, 담당교사 등 강좌의 특성을 기재하고 수강 희망자 명단을 작성하여 담당교사에게 제출하여 수락을 요청한다.
  • 맞춤형 방과후학교의 강좌 개설 신청서를 접수한 담당 교사는 학생들의 입장에서 이를 검토하여 수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한다.
  • 맞춤형 방과후학교의 강좌 개설을 승낙한 담당 교사는 승낙 확인란에 서명한 후 신청서와 강의계획서를 첨부하여 방과후학교계에 제출한다.
  • 맞춤형 방과후학교강좌 개설 신청서를 접수한 방과후학교 담당교사는 강의실을 지정해주고, 수강료 수납, 강사료 지급 등의 행정절차를 진행한다.
  • 강의가 시작되면 담당교사는 맞춤형 방과후학교의 강좌 개설 취지에 부합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 강좌 종료 후에는 반드시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방과후학교계에 제출해야하며, 조사 결과를 수용하여 차기 강좌에 반영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