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플래시 영역 입니다.
학교팜플릿
 

3학년 논술 지도
 

1. 수업 시수

- 총 12~13강, 주 1회 (목요일) 180분(18:50~22:00)

2. 수업 기간

- 1학기(3월~7월) 동안 총 12~13강의 논술 특강 강좌 운영.

3. 강사 구성 및 강의 내용

- 강사 구성 : 본교 및 타 학교에서 논술을 지도해 오셨거나 지도할 의욕이 있는 선생님으로 특강팀 운영.

- 강의 내용 : 고 3 실전 논술

※ 강의 내용 및 형식은 자유롭게 하되,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의 수시 및 정시를 목표로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실전 논술 대비가 되도록 구성.

※ 강사 1명당 학생 15명 ~ 20명, 1학기 동안 강좌 책임 운영.(중간에 1회 학생의 수업평가를 받고, 평가 결과에 따라 강좌 지속 여부 결정.)

   
2학년 논술 및 독서 지도
 

1. 독서 노트 및 신문 일기 작성 지도

- 권장 도서 목록 중에서 가능하면 자신의 진로와 연관성이 있는 도서를 선정하여 읽은 후 학교에서 배부한 ‘나의 독서 노트’에 안내된 방법에 따라 작성한다.

- 신문일기는 관심 있는 기사, 칼럼, 사설, 시론, 만평, 만화, 광고 등을 스크랩한 후 노트에 제시된 양식에 따라 작성한다. 개인 의견 부분은 주된 논점에 관한 내용을 정하여, 자신의 의견을 600자 정도의 완결된 논술문 형태로 성의 있고 진지하게 쓴다.

- 1학년 때부터 장기적인 계획 아래 연계성 있는 독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 독서 노트 및 신문 일기에 대한 평가는 1, 2학기 기말에 각각 40% 반영한다.

2. 현대소설 작가 작품론

- 활동 내용 : 2인 1조가 되어 한국 대표 현대 소설을 읽고 작가론과 작품론 발표

- 목적 : 현대 소설 감상 능력을 기르고 독창적 사고와 발표력을 높임.

- 발표 내용 : 교사가 제시한 목록 중 1작품 선택
             소설을 읽음.
             작가의 생애와 작품 경향 조사
             작품 줄거리 정리
             위의 필수 과제 외 자유롭게 작품 분석이나 주제 연구 후 리포트 작성
             정해진 학생들 앞에서 프리젠테이션

- 대상 : 2학년 전체

- 평가 점수 : 2학기 기말고사에 10% 반영

- 방법 : 매 수업 시간에 1작품을 2명의 학생이 발표
        발표 시간 1인 당 7-10분
        발표 전 교사에게 리포트 제출
        발표시 전 학생에게 1장 이상의 요약본 배부
        평가 기준은 1. 성실성, 2. 독창성, 3. 발표 태도, 4. 리포트, 5. 학생 배부 자료 등을 기준으로 함.

3. 수업 심화 노트 작성

- 활동 내용 : 고전 문학 작품을 읽고 작품에 대한 심화된 감상을 리포트로 2차례 작성

- 목적 : 고전의 현대적 가치에 대한 고찰을 도모하고, 개별 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을 높임.

- 대상 : 2학년 전체

- 평가 점수 : 1학기 기말고사에 10% 반영

- 평가 기준 : 성실성, 독창성

   
1학년 독서 논술 지도 및 수행 평가
 

1. 수업 활동 정리 포트폴리오 작성 지도

- 활동 중심 교육과정으로 재편된 10학년 교과서에 맞춰 수업 중 다양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며, 그 결과물로써 수업 중 활동을 정리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 포트폴리오는 수업 중에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그 내용은 수업 과정 중에 토론 및 발표한 내용을 직접 수기 작성한 것으로 구성한다.

- 포트폴리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대학 입시에 필요한 글쓰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는 기회로 삼는다.

- 포트폴리오 내용을 중간, 기말 고사에 걸쳐 평가하여 30% 이상 성적에 반영한다.

※ 월별 포트폴리오 주제 (교육과정에 따라 일부 수정 가능)

  교과 단원 활동 내용
3월 개성적인 삶, 효과적인 표현 자기소개서 쓰기
4월 읽기와 쓰기의 즐거움 비평문 쓰기, 인기도서 내용 분석
5월 해석과 전달 사진보고 글쓰기, 인터넷 자료 분석 및 비판
6월 생활, 매체, 소통 뉴스 분석 및 언론 자료 비판
7월 정보의 수용과 비판 사회적 규약문 작성 및 분석
9월 감상과 비평 1 그림 보고 글쓰기, 학교 생활 감상문 작성
10월 말과 글로 만난 사람 가족 전기문 쓰기
11월 토론과 문제 해결 원탁 토론 및 세다 토론
12월 감상과 비평 2 문화 평론 작성(영화, 광고 등)

2. 한국문학 주제별 5분 스피치 실시

- 구술 면접 등 말하기 능력이 중요한 평가 요소로 대두되는 입시환경에 맞춰 수업 시간에 개인별 5분 스피치를 실시한다.

- 5분 스피치의 주제는 16종 교과서에 등장한 한국문학 중심 작가 33인(소설가 16인, 시인 17인)에 대한 생애, 작품 세계, 시대적 배경, 중심 작품 감상 등의 요소를 간략하게 소개하는 것으로 한다.

- 발표 능력 향상과 함께, 한국 문학 전반에 대한 문학사적 이해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각자 작가 33인 중 한 명을 맡아 발표하며, 발표 결과는 수행평가에 10% 반영한다.

3. 독서노트 작성 지도

- 진행 방법은 2학년과 동일, 수행평가에 10% 반영

4. 논술 특강반 운영

- 매주 한 차례(화요일) 희망자에 한하여 방과후 학교의 프로그램으로 논술 특강반을 운영한다.

- 수업 목표 : 글쓰기 기초능력 증진, 창의적 사고력 신장

- 수업 형식 : 토의 토론, 글쓰기, 상호 첨삭, 대표 첨삭

- 강사진 : 본교 교사, 서울시 교육청 논술지원단 소속 교사, 외부 강사

- 개설 강좌 : 글쓰기 기초반, NIE 논술반, 실전 논술반, 독서 토론반, 즐거운 글쓰기반, 디베이트 교실 등등

 
진학진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