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덕외국어고등학교

모바일 메뉴 열기

목적

  •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인재 양성을 위해 인문 소양 교육을 실현한다.
  • 논지와 근거를 통해 주장을 명확히 하고, 글로 정리한 후 발표하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 독서교육, 도서관교육, 글쓰기교육을 통합하여 논증적 글쓰기를 연습한다.
  • 학생 스스로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하고 구체화하는 진로교육을 내실화한다.

운영 방침

  • 모든 활동자료는 해당수업마다 제출해야 하며, 활동자료와 연결되지 않는 최종보고서는 승인하지 않는다.
  • 완성된 최종보고서는 최종 제출기한(12월)을 엄수하여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해야 한다.
  • 분기별로 논평 쓰고 발표할 때 분기마다 상호평가의 점수의 합산 점수로 발표우수자를 선정하고, 최종보고서 발표로는 BEST SCHOLAR를 선정한다.
  • 논증적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야 한다.(도서, 논문, 강연, 정책브리핑, 신문기사, 사진, 서평, 기사분석, 인터뷰, 설문조사, 실험 등)

논증적 글쓰기 수업 세부 계획

담당 교사
내용 담당 교사 및 시간 합계
논증적 쓰기와 발표 안○리(8), 곽○준(2), 권○선(2), 한○동(2), 정○워(2), 최○희(2), 박○은(2) 20
호기심 연구 주제 탐색 및 논문 비평 발표하기
  • 다양한 호기심 키워드를 제공하여 스스로 관심사를 확장하고 발견하며 탐색한다.
  • 관련 자료 수집을 정보 취사선택 및 사실 확인 등 비판적 읽기 능력을 함양한다.
  • 최신 연구 논문을 찾아 분석하고 비평하며 관련 분야 연구 발전 정도를 파악한다.
주어진 주제에 대한 토론 후 강연 듣고 논평 쓰기(발표포함)
  • ‘공부는 왜 해야 하는가’ 토론을 한 후, 관련 강연을 보고 논평을 쓴다.
  • 단순히 주어진 학습을 하는 습관을 넘어서 자신만의 공부철학을 확립한다.
모둠별로 학술 강연 선정하여 강연 듣고 논평 쓰기(발표포함)
  • 모둠별로 관심 분야의 전문적인 학술강연을 선정하여 듣고 논평을 쓴다.
  • 해당 분야의 대학, 대학원 수준의 수업을 경험해 보고 관심사를 심화시킨다.
모둠별로 관련 도서 선정하여 읽고 논평 쓰기(발표포함)
  • 모둠별로 관심 분야의 도서를 선정하여 따로 또는 같이 읽고 논평을 쓴다.
  • 해당 분야의 고전 도서나 학술 도서를 읽고 전공분야를 탐색한다.
최종 포트폴리오 작성 및 최종보고서 제출, 발표
  • 수업 중 진행했던 개별, 모둠별 활동자료를 누적해서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 자신만의 연구 주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스토리텔링하여 최종보고서를 작성한다.
  • 최종보고서의 발표우수자를 학급의 BEST SCHOLAR로 선정한다.
  • 분기별 발표우수자와 BEST SCHOLAR는 ‘과목별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한다.
(7) 차시별 수업 계획
  • * 1학기:호기심 연구 주제 탐색 및 자료 수집 및 논문/강연 논평
  • 주차(1주당2시간) 날짜 학습내용 비고
    1 03/04~03/08 논증적 글쓰기 수업 소개 *개학식(4), 학력평가(7)
    2 03/11~03/15 자신의 관심사를 찾기 위한 2019 트렌드 분석하기
    3 03/18~03/22 호기심 키워드와 관련된 강연과 관련 도서 선정하기
    4 03/25~03/29 자신의 관심사를 찾기 위한 마인드맵 작성하고 피드백 받기
    5 04/01~04/05 관심사 키워드를 통한 모둠 구성하기
    6 04/08~04/12 개별 활동: 자신의 관심사 찾기 위한 논문 검색하기
    7 04/15~04/19 개별 활동: 관심 논문 찾고 분석-비판하기
    8 04/22~04/26 개별 활동 평가하기
    9 04/29~05/03 * 중간고사 (30~3) *중간고사(30~3)
    10 05/06~05/10 조별 활동: 논문 비평 발표하기 *대체휴일(6)
    11 05/13~05/17 조별 활동 평가하기: 발표우수자 선정하기(1) *명덕올림픽(17)
    12 05/20~05/24 조별 활동: ‘공부는 왜 해야 하는가’ 토론하기
    13 05/27~05/31 조별 활동 평가하기 *소규모테마여행(28~30), 재량휴업일(31)
    14 06/03~06/07 개별 활동: ‘공부는 왜 해야 하는가’ 강연 보기 *현충일(6), 재량휴업일(7)
    15 06/10~06/14 개별 활동: 강연에 대한 논평 쓰기
    16 06/17~06/21 조별 활동: ‘공부는 왜 해야 하는가’ 발표하기
    17 06/24~06/28 조별 활동 평가하기: 발표우수자 선정하기(2)
    18 07/01~07/05 * 기말고사 (2~5) *기말고사(2~5)
    19 07/08~07/12 2학기 조별 활동에 필요한 도서 선정하기: 방학 때 책 완독
    20 07/15~07/19 2학기 조별 활동에 필요한 열린연단 강연 선정하기 *학술발표회(16), 방학식(20)
  • 2학기:호기심 연구 주제 선정 후 강연/도서 논평, 최종보고서 완성
  • 주차(1주당2시간) 날짜 학습내용 비고
    1 08/19~08/23 개별 활동: 열린연단 강연 듣고 논평 쓰기1 *개학식(19), 동아리발표회(17)
    2 08/26~08/30 개별 활동: 열린연단 강연 듣고 논평 쓰기2
    3 09/02~09/06 조별 활동: 개별 활동 자료 상호 평가하기 *학력평가(4)
    4 09/09~09/13 조별 활동: 강연 주제 연결하여 발표 준비하기 *추석연휴(12,13)
    5 09/16~09/20 조별 활동: 조별로 발표하기
    6 09/23~09/27 조별 활동 평가하기: 발표우수자 선정하기(3)
    7 09/30~10/04 개별 활동: 선정한 도서 분석하기 *개천절(3), 개교기념일휴무(4)
    8 10/07~10/11 * 중간고사 (7~11) *중간고사(7~11), 한글날(9)
    9 10/14~10/18 개별 활동: 선정한 도서 논평 쓰기
    10 10/21~10/25 조별 활동: 개별 활동 자료 상호 평가하기
    11 10/28~11/01 조별 활동: 도서 주제 연결하여 발표 준비하기
    12 11/04~11/08 조별 활동: 조별로 발표하기
    13 11/11~11/15 조별 활동 평가하기: 발표우수자 선정하기(4) *대수능(14)
    14 11/18~11/22 활동자료 차례대로 모아서 포트폴리오 준비하기 *학력평가(20)
    15 11/25~11/29 개별 활동: 최종보고서 작성하기
    16 12/02~12/06 최종보고서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발표 및 상호 평가하기
    17 12/09~12/13 * 기말고사 (10~13) *기말고사(10~13)
    18 12/16~12/20 BEST SCHOLAR 선정하기
    19 12/23~12/27 포트폴리오 제본 완성하기 *성탄절(25), 세계문화축제(26), 방학식(27)
    20 02/03~02/07 포트폴리오 평가하기 *개학식(5)
    21 02/10~02/14 논증적 글쓰기 수업 평가회 *졸업식(12), 종업식(14)
  • 학사일정에 따라 추후 변경 가능
(라) 논증적 글쓰기 수업 기대 효과
  • 근거를 통해 주장을 명확히 하여 논증적으로 쓰고 말하는 연습을 통해 의사소통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호기심 연구 주제 탐색 및 자료 수집을 통해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개별 활동과 모둠별 활동을 균형 있게 진행하여 다양한 시각을 수용하고 상호 피드백을 반영하는 등의 공동체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자발적인 탐구 활동과 성찰 활동을 통해 자기관리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인문 소양 교육을 실현하며 미래 시대를 대비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을 키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