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덕외국어고등학교

모바일 메뉴 열기

목적

  • 논리적 지식의 생산자인 학자적 자질의 함양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대응한 종합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향상
  • 지식의 수용자인 독자를 넘어, 지식의 생산자인 저자로의 입장 전환을 통한 새로운 시각과 분석력, 문제해결력 향상
  • 독서교육, 도서관교육, 글쓰기교육을 통합한 논문쓰기 교육
  •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를 통한 학생들의 다양한 잠재능력의 계발
  • 학생중심의 교육활동을 통해 제시된 문제에 대한 문제 제기와 대안 제시 능력제고
  • 학생 스스로 자신의 삶을 구체화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교육의 내실화
  • 창의적 주제 선정 및 나눔과 배려를 실현하는 문제해결을 통한 창의ㆍ인성교육의 실현

운영 방침

  • 진로 및 관심 분야에 맞추어 주제를 찾아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도록 자기 주도적 학습의 발판 마련
  • 논문 주제에 따른 개인별 필요 자료 수집, 직간접적 경험 심화
  • NIE 활동에서 논증 연습을 통한 분석적인 글쓰기 능력의 심화
  • 개인별 활동 과정에 대한 포트폴리오 구성(개인별 활동 기록 누적)
  • 활동 과정 중 동료평가 및 지도교사 조언활동을 통해 최종 결과물 완성
  • 최종 결과물에 대한 발표회 실시
  • 수업 시간 내에 결과물 제출 가능하도록 수업 구성
  • 1학기 과정은 기초 글쓰기 활동과 인생 목표 설정을 통한 연구 주제 탐색 및 선정, 발표
  • 2학기 과정은 구체적인 논문작성법 및 집필내용을 점검하는 활동을 통한 결과물 제출
  • 진로활동의 특성을 반영한 개인별 활동에 대한 생활기록부 상 지도교사의 활동과정과 결과물에 대한 서술(주제선정 및 논문작성 결과, 활동과정상의 변화와 발전적 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기록)

세부 추진 계획

담당 교사
내용 담당 교사 및 시간 합계
논문쓰기 이기훈(4), 박신영(4), 김은성(4), 김지연(2), 강동연(6) 20
운영방식
  • 자율(2시간 연강) + 진로(1시간) 운영
수업활동
  • 개관:학생들은 1년 동안 1편 이상의 논문을 만드는 과정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1학기는 NIE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는 진로 1시간과 논문의 주제 탐색 및 자료 수집, 논문 개요(proposal)를 완성하는 자율 2시간으로 이루어진다. 2학기는 NIE를 통한 진로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 자율 수업시간에는 여름 방학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논문의 내용을 발표하고 상호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논문이 완성되는 시간을 통한 비판적 시선을 함양시키는 시간으로 이루어진다. 전체적인 단계는 다음과 같다.
    • 주제 선정(choosing the topic)
    • 자료 수집, 직간접적 경험 축적(collecting information) + NIE
    • 자료 평가(evaluating materials)
    • 논문 개요 구성하기(proposal)
    • 내용 완성(writing the paper)
    • 형식과 동료 평가 삽입
    • 완성된 논문 제출:파일을 업로드 후 학급별CD를 도서관에 보관
빛나는 논지로 소통의 논문쓰기 수업과 관련된 원칙
  • 모든 자료는 해당수업시간에 제출된 내용만 논문에 담을 수 있다.
  • 기한을 지키지 못한 자료는 에듀팟 기록에서 승인되지 않는다.
  • 완성된 논문을 최종 제출시한(11월 말일)까지 학교 홈페이지에 제출하지 못한 경우 학생부 기록이 되지 않는다.
  • BEST SCHOLAR(베스트 스콜라)는 학생들의 매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상호평가의 점수의 합산 점수로 각 반 당 1명을 선정한다. (단, 동점자는 모두 선정한다.)
  •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야 한다. (3가지 이상 포함:도서, 논문, 강연, UCC, 드라마, 음악, 정책브리핑, 신문기사, 만화, 사진, 서평, 기사분석, 인터뷰, 설문조사, 실험 등)
차시별 수업 계획(자율활동)

1학기 : 논문의 주제 탐색

주차
(1주당 2시간)
날짜 학습내용 비고
1 03/02~03/03 orientation : 모둠편성, 생각열기  
2 03/06~03/10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 원형정리법, 아리랑고개 그리기, 뇌구조 그리기, 인생목표  
3 03/13~03/17 논문이란? : 형식 익히기, 기존 논문 요약 및 분석 저작권교육
4 03/20~03/24 주제 찾기1 : 10대 이슈와 관련 논평, 도서 찾기  
5 03/27~03/31 주제 찾기2 : 나만의 주장(한 문장쓰기) 정하기 조별평가
6 04/03~04/07 주제 찾기3 : 나만의 논지와 논거 작성  
7 04/10~04/14 개별 활동 평가
8 04/17~04/21 개별 활동 평가 개인별 주제 발표 시 상호평가실시, 친구의 근거 찾아주기
9 04/24~04/28 개별 활동 평가
10 05/01~05/05 논지와 논거 발표 준비
11 05/08~05/12 논지와 논거 발표 1
12 05/15~05/19 논지와 논거 발표 2
13 05/22~05/26 논문 개요(proposal) 완성 개요 한 문장쓰기
(집필과정점검)
상호평가실시
14 05/29~06/02 논문 개요 발표준비
15 06/05~06/09 논문 개요 발표1(3분발표)
16 06/12~06/16 논문 개요 발표2(3분발표)
17 06/19~06/23 개별활동평가  
18 06/26~06/30 개별활동평가
19 07/03~07/07 개별활동평가
20 07/10~07/14 집필과정 점검 및 편집체제 안내

2학기 : 소통의 논문 완성

주차
(1주당 2시간)
날짜 학습내용 비고
1 08/14~08/18 논문 상호 평가 준비1 목차를 중심으로 내용을 발표 함. 상호 평가에 따른 논문 내용의 수정, 보완 후 평가 다음 시간까지 완성하여 제출 (개인별 발표자들의 점수기록지 작성)
2 08/21~08/25 논문 상호 평가 준비2
3 08/28~09/01 논문 상호 평가1
4 09/04~09/08 논문 상호 평가2
5 09/11~09/15 논문 상호 평가3
6 09/18~09/22 논문 상호 평가4
7 09/25~09/29 개별활동평가
8 10/02~10/06 개별활동평가  
9 10/09~10/13 논문 퇴고  
10 10/16~10/20 서문 작성과 감사의 글쓰기  
11 10/23~10/27 영문(전공어) 요약 글 작성  
12 10/30~11/03 후기 작성 및 참고문헌 정리  
13 11/06~11/10 다른 친구의 추천의 글쓰기, 목차 삽입
14 11/13~11/17 초고의 내용과 편집 전체 검토  
15 11/20~11/24 완성본 제출(학교 홈페이지) 기한엄수!!
16 11/27~12/01 논문평가(BEST SCHOLAR 선정) 상호평가
17 12/04~12/08 개별활동평가
18 12/11~12/15 개별활동평가  
19 12/18~12/22 개별활동평가  
20 12/25~12/29 논문 자료집 준비  
21 2018. 2/5~9 논문 발표회  
기대효과
논문쓰기의 경험은 학생저자 자신이 특정 주제를 선정하고, 문제를 제기하고 대안을 형성하고 설명하는 방식이 될 것이다. 이러한 활동의 과정은 독자들에게 저자의 문제의식과 주장을 수용하고, 지지를 얻으려는 노력의 과정이다. 따라서 주장과 논거를 제시하는 논증의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 능력의 신장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전체 활동을 통해 가장 크게 기대되는 부분은 지식기반사회에서 학생들은 일방향적 수용자나 단순한 비평가를 넘어서 저자의 입장에서 독서와 독해를 하게 되는 등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대안을 구성해나가는 지식의 생산자로의 보다 넓고 깊어진 시야를 확보하고 그것을 통해 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의 신장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