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덕외국어고등학교

모바일 메뉴 열기

운영 목적

진로 설계 및 탐색 과정에서 팀별 혹은 개인별로 과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성장과 발전을 모색하는 시도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결과물을 창출함.

운영방침

  • 조별 특성에 맞추어 독서, 토론, 발표 등의 활동을 실시
  • 졸업생 선배 혹은 선생님에게 평가 및 피드백 받기
  • 자신들의 주제나 진로에 맞추어 방향 설정 및 연구과제 수립
  • 중간보고서 및 최종보고서 제출 및 평가
  • 평가 결과 우수 보고서는 summa cum laude(상위 5% 이내), magna cum laude(상위 5~15%이내)으로 구분하여 학교생활기록부 진로 항목에 기재함.
    (예: [팀별: 과제연구프로젝트] summa cum laude(8팀), [개인별: 진로탐색프로젝트] magna cum laude(3인))

세부 계획

담당 교사
학년 담당 교사 및 시간 합계
3학년 진로(정규 수업) 김지*(10) 20~30
멘토링(교과 외 활동) 졸업생 및 교사(10~20)
운영 방식

주당 1시간, 자유롭게 개인별 또는 모둠을 구성하여 보고서 작성 활동을 함.

차시별 수업 계획
  • 보고서 작성을 통한 진로탐색능력 심화
  • 역할 및 일정 재학생 졸업생 및 교사
    역할 - 준비: 조편성(2~5명) 조별 주제(진로 관련 자유주제) 및 세부 사항 정하기
    - 과정: 조별 특성에 맞추어 독서, 토론, 발표 등의 활동을 실시졸업생 선배 혹은 선생님에게 평가 및 피드백 받기자신들의 주제나 진로에 맞추어 방향 재설정 및 연구과제 수립
    - 준비: 자신의 재학 시절 고민과 및 입시경험 정리하기
    - 과정: 조별 특성에 맞추어 필요한 도서나 활동 추천재학생들의 활동 중 관찰자 및 조언자로서의 역할입시와 관련된 지식과 경험 전수
    3/4~15 orientation : 조 편성, 조별 주제 및 세부 사항 정하기
    3/18~22 진로 탐색 활동 전체 계획서 작성
    3/25~4/19 진로 탐색 활동 및 1차 보고서 제출
    4/22~5/10 멘토의 입시 경험 및 노하우 전수, 진로 탐색 주제 심화를 위한 논의
    5/13~24 진학을 위한 학교생활기록부 및 학습계획성 등에 대한 조언, 진로 탐색 주제 토론 및 피드백 1
    5/27~6/7 계획이나 실행에서 미흡한 부분 보안, 진로 탐색 주제 토론 및 피드백 2
    6/10~21 진로 탐색 활동 및 2차 보고서 제출
    6/24~7/5 진로 탐색 주제 관련 조별 자율 활동 실시
    7/8~19 진로 탐색 활동 및 3차 보고서 제출
    7/22~8/2 진로 탐색 활동 자체 평가 및 교사 멘토링 실시
    8/5~16 최종 보고서 및 활동 일지 제출
기대효과
  • 진로탐색활동을 통해 관심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습득한다.
  • 관심 있는 전공 관련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 진로 탐색 활동 및 보고서 작성을 통해 보다 심화된 지식을 습득한다.